유통 산업의 특징 |
다양한 수주 형태로 진화하여 대량 주문 처리를 위한 온라인 게더링 업체 호황
|
온라인 쇼핑몰, 할인매장, 홈쇼핑등 유통채널 다양화로 프로세스 복잡화
|
유통 시 3자물류 체제로 WMS 연동 요구증대
|
Web 수발주를 위한 협력업체 데이터 공유로 SCM 구축 요구
|
다양한 형태의 재고관리 필요 (위탁/세트품/증정품관리)
|
결제대금의 다양화로 (현금, 포인트, 신용카드등) 매출정산에 처리 복잡
|
대량의 주문건수로 내부 시스템으로 수주 처리시 속도에 대한 이슈 발생
|
코로나로 인한 언택트 매입으로 온라인 매출증가
|
유통 산업의 향후 패러다임 |
일반 택배는 가고 ‘보관~주문’부터 ‘배송·환불’까지 물류일괄 대행 서비스.. ‘풀필먼트 시스템’ 구축
- 물류 전문업체가 물건을 판매하려는 업체들의 위탁을 받아 배송과 보관, 포장, 배송, 재고관리, 교환·환불 서비스 등의 모든 과정을 담당하는 ‘물류 일괄 대행 서비스’를 말한다.
|
실시간 동영상 스트리밍으로 유통업계 새로운 채널로 자리잡을 ‘라이브 커머스’
- 라이브커머스는 실시간 방송을 통해 판매자가 시청자와 실시간 채팅으로 소통하며 상품을 판매하는 방식이다.
|
친환경 경영
- 일회용품을 줄이고 친환경 제품으로 교체 사용 – 빨대, 용기 등
|
유통기한별 재고 관리
(ERP LOT관리 및 3자 물류 로케이션 관리)